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7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1

1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5

0

1

1

1

교양선택

영어회화

2

2

0

1

1

교양선택

컴퓨터활용실무기초

2

0

2

1

1

전공선택

C프로그램개발

2

0

4

1

1

전공선택

논리회로실습(1)

2

1

2

1

1

전공선택

생활과 전자공학

3

1

2

1

1

전공선택

전자회로제작실습

2

1

2

1

1

전공선택

정보통신이론

3

3

0

1

1

전공선택

컴퓨터개론

2

1

2

1

1

전공선택

회로이론

3

3

0

1

2

교양선택

교양골프

2

0

2

1

2

교양선택

글로벌문화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2

2

0

1

2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2

0

2

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5

0

1

1

2

교양선택

디자인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한자

2

2

0

1

2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2

2

0

1

2

교양선택

중국어회화

2

2

0

1

2

교양선택

취업전략과스킬

2

2

0

1

2

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0

1

2

교양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0

1

2

교양필수

채플

0

0

1

1

2

전공선택

논리회로실습(2)

2

1

2

1

2

전공선택

마이크로프로세서(1)

3

2

2

1

2

전공선택

전자회로설계(1)

2

0

4

1

2

전공선택

전자회로실습(1)

3

2

2

1

2

전공선택

정보통신기기설계(1)

2

1

2

1

2

전공선택

정보통신산업기사(1)

3

3

0

1

2

전공선택

컴퓨터통신망(1)

2

1

2

1

2

전공선택

현장실습(1)

2

0

0

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영어회화

영어의 정확한 발음, 강세, 억양 등을 native speaker로부터 직접 듣고 발음하는 훈련을 시킴으로써 영미인이 정상적인 속도로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비교적 구체적인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컴퓨터활용실무기초

한글 및 엑셀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기능 및 필수 기능뿐만 아니라 이 기능을 활용한 문서 작성 방법 등을 실습하고 숙달시켜 ITQ 한글 및 엑셀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신이 습득한 기능을 토대로 실제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해 봄으로써 현장 사무실의 업무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C프로그램개발

C언어 문법을 기반으로 PC 프로그래밍,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프로그래밍 등의 지식을 습득한다.

논리회로실습(1)

만능멀티보드에 블록을 조립하여 다양한 회로를 꾸미고 각종 계측기 등을 사용하여 기본 논리 회로의 동작을 이해한다. 집적회로, 반도체 기초, 배열과 클러스터, 논리함수, 부울식, 조합논리, 플립플롭, 순차회로해석, 레지스터 등을 필수적으로 포함한다.

생활과 전자공학

주변환경 및 일상생활에서 적용되는 전자공학의 이론 및 사례들을 중심으로 전자공학의 기초와 응용들에 대하여 이해한다.

전자회로제작실습

전자회로제작을 위한 납땜 및 전자소자의 특성과 기초전자회로의 동작원리를 배운다.

정보통신이론

정보화 및 지식기반 사회에 필수적인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핵심적인 네트워크 원리 및 통신 이론에 대하여 이해한다.

컴퓨터개론

컴퓨터의 기본구성과 동작원리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각종 내부 장치의 동작 원리 등의 지식 습득을 통해 컴퓨터를 설계·응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회로이론

R-L-C 등 수동소자 부품들을 취급할 수 있는 능력, 기본적인 직류와 교류회로에 대한 이해, 3상 교류회로 기초 이론 등을 습득하여 전자회로의 업무능력을 배양한다.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지역에 국한되어 지협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상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들의 생활모습과 언어, 종교,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한자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중국어회화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취업전략과스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적합인재가 되기 위한 취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이다.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들을 배우게 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논리회로실습(2)

만능멀티보드에 블록을 조립하여 다양한 회로를 꾸미고 각종 계측기 등을 사용하여 응용 논리 회로의 동작을 이해한다. 시계 회로, 스테핑 모터, 주파수 카운터, 로터리 엔코더 등을 필수적으로 포함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1)

ATmega128과 같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타켓으로 I/O 디바이스, 센서 등을 활용하는 기초적인 제어 프로그램을 호스트 제어 시스템에서 작성하고 타켓 시스템에 업로드하여 동작시키고 디버깅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관련 기초 기술들을 습득한다.

전자회로설계(1)

OrCAD와 같은 시뮬레이션 CAD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회로해석과 반도체 디바이스의 특성 등 전자회로 설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전자회로실습(1)

관련 장비와 계측기 등을 실제로 활용하여 회로해석과 반도체 디바이스의 특성 등 전자회로 동작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정보통신기기설계(1)

AutoCAD와 같은 캐드 도구를 사용하여 정보통신기기 등의 객체 도면을 제작하는 기술을 익힌다.

정보통신산업기사(1)

정보화의 가속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함께 정보통신설비 및 기기에 대해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요구하였다. 이에 정보통신망의 구성, 정보통신시설의 보전관리 등 정보통신실무 전반을 담당할 기능인력양성을 위한 자격증 취득에 대한 지식 습득을 통해 자격증 취득률을 높인다.

컴퓨터통신망(1)

컴퓨터 네트워크 원리들을 심도있게 학습하고 망 설계 및 라우터 세팅 등의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네트워크 엔지니어로서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1)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